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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라

주님공현 대축일: 마태2,1- 12

연화리 | 2012.01.08 10:57 | 조회 638


동방박사들의 경배 (렘브란트 작, 네델란드, 1606-1669)


“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마태2, 1-

‘공현( Epiphania )’이란 말은 하느님께서 사람들 가운데 나타나시는 것을 뜻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신다(Immanuel; 마태1,23)’라는
말씀의 선포는 우리에게 기쁜 소식이 되고 희망이 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사신다는 현존 의식은 신앙의 눈뜨임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성서에는 ‘본다’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본다’는 것은 관조, 관상(theoria)의 의미로서
하느님께서 보시는 눈과 마음으로 보는 것,즉 하느님의 섭리의 눈과 마음을 말합니다.

신앙의 시작은 동방의 박사들처럼 우리 자신의 삶 안에서 주님의 별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별은 주님이 계신  곳을 가르치는 상징이지 주님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여정은 주님이 현존하시는 곳을 향해 걸어가는 동방의 박사와 같습니다.
별을 따라가지만, 어느 때는 별의 위치를 잃어버려 실망을 하기도 합니다.
신앙은 잃어 버린 별을 찾아 끊임없이 눈과 마음을 하늘에 두고 살아가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르치는 별 아래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주님을
발견하는 눈과 마음은 우리의 일상사안에서 입니다.

‘포대기에 싸서 구유에 누워 있는 불쌍한 아기를 보고(루카2,12)’,
평범한 목수인 요셉의 아들의 모습안에서(루카4,22참조) 주님을 발견하고
비참하고 무력하게 우리를 위해 죽으신 십자가위의 주님을 보고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 이셨다(마르15,40).’라고
고백하는 백부장의 신앙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사신다’,는 것은
이 세상의 모든 일상사의 깊은 곳에 주님의 사랑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사랑은 우리가 당당하게 내 놓을 원망과 해명을 침묵하게 합니다.
죄인들의 무법자들 가운데 하나로 취급받으신 주님,
우리를 너무 사랑하신 나머지 죄인의 대표로서 우리를 위해서 돌아가셨기 때문입니다(루카22,37참조).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2코린 5,21).’


창조된 원래의 우리를 보시는 주님의 연민의 눈과 마음이
아기의 눈을 바라보는 성모님의 품속과 같습니다.
세상의 죄, 우리의 무력함을 끌어 안으신 분,
이것이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그래서 절망 중에서도 주님의 말씀을 듣게 됩니다.
억울함과 고통 중에서도 용서와 사랑을 하려고 합니다.

‘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마태4,17).’라는
하느님의 소리를 듣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새롭게 세례를 받고 하느님의 자녀로서 새로 탄생합니다.
주님의 탄생과 함께 강생하는 우리는 세상의 귀와 눈에서 죽고
주님의 눈과 귀로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 크리스티나 수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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